메뉴 건너뛰기

학위과정

You can start your dream in Myongji Your future begins here

학위과정 FAQ

Q.1 총장명의 학위와 교육부장관명의의 학위의 차이점이 무엇인가요?

A.1 ‘교육부장관 명의 학위’는 학점은행제에서 취득한 학점이 일정 요건 (총 학점 140 이상, 전공 60 이상, 교양 30 이상)을 충족하면 기본적으로 취득하실 수 있는 학사학위입니다. ‘총장명의 학위’는 국가평생교육원의 승인을 받은 대학부설 평생교육기관에 한하여 총장명의 학위증을 발급할 수 있는 제도로 명지대학교 미래교육원에서 84학점 이상(최대 105학점)을 이수하면 “명지대학교 총장명의 학위”를 받을 수 있습니다.

Q.2 명지대학교 총장명의의 학위를 받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A.2 기본적으로 학점은행제 학사학위를 받기 위해서는 140학점(전공 60학점 이상, 교양은 30학점 이상)이 필요합니다. 140학점 중 84학점(최대 105학점), 전공30학점(음악학사의 경우 전공실기Ⅴ,Ⅵ,Ⅶ,Ⅷ)을 명지대학교 미래교육원에서 수강하여 학점을 취득하면 명지대학교 총장 명의 학위를 취득할 수 있습니다. 다만, 희망학위에 따라 전공과목이 상이하므로 입학 전 정확한 학습설계가 필요합니다.

Q.3 학위를 취득해서 다른 대학에 편입하거나 대학원에 진학을 할 수 있을까요?

A.3 미래교육원 학점은행제에서 취득하시는 학위는 모두 일반 대학의 학위와 동일한 법적 효력을 가지기 때문에 대학 편입이나 대학원 지원 자격에 문제가 없고, 이미 미래교육원에서 학위를 취득한 많은 학습자들이 다른 대학이나 대학원에 진학하고 있습니다. 다만, 학교마다 지원 요건이 상이하므로 반드시 해당 학교에 사전 문의하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Q.4 왜 이전 대학교에서 취득한 학점(전적대)을 먼저 학점인정 신청하여야 하나요?

A.4 대학교 중퇴 혹은 전문학사를 취득하면서 이수하신 학점을 전적대라고 합니다. 전적대 학점을 먼저 신청하시면 해당 학점의 학습 구분도 확인이 가능하시고, 더 수월한 학습설계를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미래교육원에서는 전적대 학점들을 가능한 한 빨리 학점인정 신청을 진행하시기를 권장합니다.

Q.5 첫 학기부터 학습자 등록을 바로 권장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A.5 학점은행제에 학습자 등록을 진행하지 않으면, 학점인정 신청이 불가하고 명확한 학습설계가 불가능합니다. 또한 학습자가 필요한 증명서(성적 증명서, 학위수여 예정 증명서 등) 발급이 불가하기 때문에 학습자들이 학습을 진행하는데 불편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학습자 등록은 학점인정 신청과 다르게 1번만 진행하면 되는 절차이므로 원활한 학습환경을 위해서 첫 학기에 바로 진행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Q.6 학점인정 신청은 언제 하는 것이 좋을까요?

A.6 학점인정 신청은 매 학년도 4분기로 나누어 진행하고 있으며, 가급적 해당 학기성적 확정 후 바로 하시는 게 좋습니다. 그래야만 중복 과목이나 학위수여를 하는 데 미 충족 요건을 바로바로 확인하고 다음 학기 수강을 계획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학위를 취득하시기 위해서 학점인정 신청을 하시는 분은 홈페이지 공지사항이나 국가평생교육진흥원 공지사항을 자주 확인하여 학위 신청 전에 마지막 학기를 제외한 모든 과목에 대한 학점인정 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Q.7 고등학교까지 외국에 있었는데, 학점은행제 수강이 가능할까요?

A.7 외국 학력에 대한 증빙서류를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제출하여 고등학교 학력으로 인정을 받는다면 입학이 가능합니다. 다만, 국가별로 학제가 다르고, 인정되는 범위가 다르기 때문에 자세한 사항은 입학 전에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증빙서류를 통하여 확인 후 입학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Q.8 명지대학교 미래교육원에는 인터넷 수업으로 진행하는 과목이 있을까요?

A.8 명지대학교 미래교육원에서 진행하고 있는 모든 과정의 수업은 오프라인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Q.9 등록금 납부는 어떻게 하나요?

A.9 다음 과정을 진행하여 주시면 등록금 확인이 가능합니다 학사시스템 접속> 아이디, 비밀번호 입력> 상단 메뉴 [등록정보] 클릭> [고지서출력]> 실납입금액, 등록기간, 가상계좌 및 은행을 확인하여 납부하시면 됩니다.

Q.10 장학금은 어떤 종류가 있나요?

A.10 장학금의 종류에는 교직원장학금(100%), 보훈장학금(학위과정 100%, 전문교육과정 별도납부), 북한이탈주민 보호 장학금(학점은행 100%, 사회교육과정 별도납부), 이 있습니다. 자세한 선정기준은 미래교육원 홈페이지>입학안내>장학금공지 확인바랍니다.

Q.11 한국장학재단에서 지원하는 국가장학금 또는 학자금 대출이 가능한가요?

A.11 한국장학재단 담당자의 답변에 따르면 학점은행제는 규정상 국가장학금 또는 학자금 대출의 지원대상이 아니라고 합니다.

Q.12 은행 학자금 대출이 가능한가요?

A.12 학자금 관련 대출 상품이 있습니다.

구분 "새희망 홀씨 대출" “햇살론 YOUTH”
신청은행 하나은행 남가좌동 지점 전북은행/신한은행/기업은행
부담금리 연 6.9% 연 4.0%[연 3.5%+0.5%(보증료율)]
상환기간 원리금 상환 5년(매월 원금과 이자를 상환) 최장거치기간(이자상환) : 4년(6년)
최장상환기간(원리금상환) : 7년
최장보증기간(거치기간+상환기간) : 11년(13년)
신청방법 신청자격을 확인하고 KEB 남가좌점에 방문신청 서민금융진흥원 앱(APP) 설치>햇살론YOUTH 신청하기>자격요건 확인 및 보증신청>금융교육이수>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방문 및 보증심사>신청은행 앱(APP)을 통해 대출신청>은행의 대출심사>약정체결>대출실행
신청자격 * 1개월 이상 근로소득, 사업소득, 연금소득 등이 있는 자
(소득이 없는 경우 소득이 있는 보호자가 신청)
* 신용등급 1-5 등급인 신청자는
연소득 3500만원 이하인 경우 신청가능
* 신용등급 6-10 등급인 신청자는
연소득 4500만원 이하인 경우 신청가능
* 만 19세 이상~만 34세 이하
* 연소득 3천 5백만원 이하(무소득자지원가능)
* 대학생, 청년 등으로 크게 취업준비생(대학(원)생,
학점은행제 수강자, 미취업청년)과 사회초년생(중소기업에 1년 이하 재직 중인 자)으로 구분
신청서류 재직증명서/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등록금고지서/가족관계증명서(보호자명의신청시)
학점은행제수강증명서/학점인정증명서(신입생도신청가능)
기타 상담 : 하나은행 고객센터 02-306-1104 * 한도 : 반기 3백만원(1인 최대 1천2백만원)
* 문의 : 서민금융콜센터 1397

Q.13 등록금 분할납부 금액비율과 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A.13 등록금 분할납부 금액 비율은 총 등록금액을 [1차 : 40%, 2차 : 30%, 3차 : 30%]로 납부하게 됩니다. 등록금 분할납부기간은 매월 말(1학기 : 2월, 3월, 4월 말/2학기 : 8월, 9월, 10월 말)이며 별도 문자공지 드립니다. 학사시스템에 등록된 번호로 문자가 전송되오니 입력된 휴대폰 번호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분할납부 비율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Q.14 환불은 언제까지 얼마나 가능한가요?

A.14 학점은행제 과정은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환불기준을 준수합니다. - 수업시작 전 : 학습비 전액(과목별로 개강일 기산) - 수업시작일~총 수업시간의 1/6 미만 : 학습비의 5/6에 해당하는 금액 - 총 수업시간의 1/6 이상 ~ 총 수업시간의 1/3 미만 : 학습비의 2/3에 해당하는 금액 - 총 수업시간의 1/3 이상 ~ 총 수업시간의 1/2 미만 : 학습비의 1/2에 해당하는 금액 - 총 수업시간의 1/2 이상 경과 : 반환하지 않음 * 환불 신청 후 1~2주 이내에 환불됩니다.

Q.15 원서접수는 어떻게 하나요?

A.15 다음 과정을 진행하여 주시면 원수접수가 가능합니다.(공지사항 매뉴얼 참고) 명지대학교 미래교육원 홈페이지 접속> 오른쪽 상단의 원서접수 클릭> 학점은행제 원서접수 클릭> 개인정보동의> 개인정보입력> 교수님 합격처리 (1~2일 소요)>결과확인> 주민번호 입력> 학번부여(학번 부여 시 입력하신 휴대폰으로 학번 및 수강신청 정보가 전송됩니다)

Q.16 원서접수 할 때 입력한 이메일과 비밀번호가 안 맞아요.(또는 잊었어요.)

A.16 [이메일 찾기]와 [비밀번호 찾기]를 사용하여 정보 확인 후 [결과확인]하시면 됩니다. 같은 메시지가 계속 나오는 경우 학점담당자(02-300-1805,1806,1807,1893,1892)에게 연락하셔서 이메일 및 비번 안내 받으시기 바랍니다.

Q.17 수강신청은 어떻게 하나요?

A.17 수강신청 기간(1학기 : 1~2월경, 2학기 7~8월경)에 다음 과정을 진행하여 주시면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공지사항 매뉴얼 참고) 학사시스템 접속> [아이디: 학번, 비밀번호 : 생년월일 8자리] 입력하여 로그인> 상단메뉴 [수강신청] 클릭> 아래쪽에서 본인의 과정명을 확인한 후 신청할 과목 왼쪽 체크박스 클릭> 오른쪽 바로 위 [수강신청] 클릭> 같은 방법으로 다른 과목 반복> [수강확정] - 수강확정 후 과목변경이 불가하오니 확정된 때에 [수강확정]을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 수강확정 후 가상계좌가 열리고 7일 후 비활성화 되오니 등록금 납부 전에 [수강확정]을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Q.18 “접근 권한이 없습니다.”라고 나오며 로그인이 안돼요.

A.18 다음 과정을 진행하여 주시면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 학번확인 : 학사시스템 접속> 학번 찾기> 이름, 생년월일, 핸드폰 번호 입력 후 [찾기] 클릭
- 비밀번호확인 : 학사시스템 접속> 비밀번호 찾기> 학번, 이름, 생년월일, 핸드폰 번호 입력 후 [찾기]> 등록된 번호로 전송된 임시 비밀번호 확인
◎ 학번과 비밀번호가 모두 맞는데 로그인이 안 되는 경우 미래교육원 교학팀 학점담당자(02-300-1805,1806,1807,1893,1892)에게 연락바랍니다.